본문 바로가기

자녀교육

IB교육이란 무엇일까? 커리큘럼과 장단점 알아보기

IB교육 소개 카드

대한민국은 75년간 교육과정은 11번, 대학입시 제도를 15번을 개편했다고 한다. 다양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실제 생활에 적용하기 어려운 지식 중심의 교육, 대입이 끝나고 나면 증발하고 마는 학구열, 창의성의 부재 등 여러 지적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국제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가 화두가 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아래의 네 가지를 다루고자 한다. 


  • IB교육은 무엇인가
  • IB교육 커리큘럼
  • IB교육의 5가지 중점 영역
  • IB교육의 장점과 국내도입시의 우려 사항

 

IB교육 정의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는 국제 바칼로레아로 우리 나라에서는 알려져있다. 스위스 제네바에 설립된 국제교육기관(IBO)을 기반으로 시작된 교육 프로그램을 일컫는 말이다. 한 나라에 국한되지 않고 국제적으로 학위를 인정받는 과정으로써 통상적으로 초등부터 고등까지의 과정이 해당된다. (초등과정이 만 3세부터이므로 우리나라 학제로는 유치원에 해당한다.)
 

졸업식을 하는 모습

IB교육 커리큘럼

학문 간의 관계성을 탐색하면서 각각의 교과를 넘어선 여러 과목을 연계하여 세상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것이 IB 프로그램의 핵심이다. 이는 개인의 발달단계에 맞게 설계 되어 있으며 크게 4개의 프로그램으로 되어있다. 
 
1. PYP (Primary Years Programme) 초등교육 과정 
6가지 초학문적 영역을 탐구하며, 최종 프로젝트는 전시회로 이루어진다. 

1) 지구 공유하기 
2)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3)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
4)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5)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6) 우리는 누구인가 
 
2) MYP ( Middle Years Programme) 중등교육 과정
PYP에서부터 탐구해온 주제를 세계적 맥락으로 끌어올려 심도있고 확대하여 학습한다. 최종프로젝트는 개인 및 공동체 프로젝트이다. 
 
1) 자아와 관계
2) 개인적/문화적 표현
3) 시공간의 방향성
4) 과학과 기술의 혁신
5) 공정성과 발전
6) 세계화와 지속 가능한 미래 
 
3) DP(Diploma Programme) 디플로마 과정
3개의 핵심요소와 6개의 선택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논문 (extended essay)으로 최종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 자신의 관점과 가설, 추측을 탐구하도록 권장하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TOK(Theory of Knowedge)는 우리가 아는 것을 어떻게 알게 되는지에 대한 질문을 연구한다. 
 
4) CP(Career-related Programme) 직업 연계 프로그램
DP에서 학습한 내용을 직업과 관련한 4가지 핵심요소와 연결하여 학습한다. 최성찰 프로젝트(reflective project)가 최종 과제이다. 자기개발능력과 전문기술 과정은 향후 직장에서 부딪힐 수 있는 직업적 상황을 미리 경험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IB교육은 위와같이 획일화된 지식의 획득과정과는 다르다. 따라서 평가 방식이 다양하며 교육방식과 전략 역시 다양하다. 그러나 다양한 방식이 어떤 방법이든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IB에서 검증한 평가체계를 통해 신뢰성과 타당한 방식을 적용하게 된다. 


IB교육의 다섯가지 학습 역량

IB 프로그램에서는 다음과 같은 다섯가지 학습 기능을 각 발달단계에 맞는 방법으로 개발하고자 한다. 
현재 한국 교육과정에서 중요성은 인지하고 있으나 실제로 간과되고 있는 영역이기에 더욱 주목받고 있다. 
 

둘러앉아 책을 읽고 토론하는 모습

 
1) 사고 역량: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윤리적 사고력
2) 조사 역량: 획득한 정보를 비교, 대조하고 검증하여 우선순위를 매기는 능력
3) 의사소통 역량: 말하기, 글쓰기, 주의깊게 듣기, 논쟁의 구성 등 
4) 대인관계 역량: 타인과 긍정적 관계를 만들어 유지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갈등을 해결하는 역량
5) 자기관리 역량: 주어진 과업과 시간을 관리하고 자신의 감정과 의지 수준을 직시하고 컨트롤하는 역량 


IB교육의 장점과 우려 사항

IB교육의 장점
1) 광범위하고 심도있는 학문을 경험한다. 
IB교육은 분절된 단위 교과가 아닌 통합적이고 광범위한 학문의 연계를 강조하기 때문에 대학에서의 학문 연구를 위한 준비가 가능하다.
2) 국제적 인정을 받는다. 
IB프로그램은 국제 표준을 가지고 운영되는 커리큘럼이기 때문에 이수할 경우 다른 국가에서도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3)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역량을 기를 수 있다. 
하나의 정답이 아닌 논쟁과 협력을 통해 다양한 시각을 확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학습할 수 있다. 
4) 해외대학 준비에 도움이 된다. 
IB 학위는 전세계 대학에서 인정되며, 미국 최상위권 대학의 합격률이 IB과정 졸업생의 경우 높다는 결과를 IBO에서 여러번 발표한 바 있다. 
 
 
국내도입 관련 우려사항
1) 평가체계 안정성과 형평성에 대한 대응책이 필요하다. 
획일화된 교육과정과 평가 방식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형평성 이슈가 제기될 수 있다. 따라서 평가 인증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확보해야 한다. 
2) 효율성 부족으로 인해 막대한 예산과 학비 부담이 초래될 수 있다. 
여타 학교 대비 IB학교의 학비가 대체적으로 높은 편에 속한다. 학부모의 재정적 부담은 물론 새로운 교육 방식의 운영으로 인해 교사연수, 교육과정 개발, 평가체계 정비 등에 많은 예산이 투입될 것이다.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3) 국내 대학 입시와의 연계가 필요하다. 
현재는 일부 대학에서 IB교육과정 이수자의 소수를 선발하고 있다. 현재 수능과 고교학점제와 대학입시 제도와는 어떻게 공존할 수 있을지, 병행이 가능한 것인지 등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관련글 읽기: 국내 IB 도입 학교 정보와 전세계 IB학교 분포
https://madeinseoulkr.tistory.com/9